초보 파트너분들이라면 언제쯤 내 스토어에서도 주문 건이 발생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내 스토어를 조금이라도 더 고객들에게 노출하기 위한 기능 활용, 마케팅 방법 등 주문 건 발생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고민 중이실 텐데요. 빠르게 초기 매출을 발생시킬 방법,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바로 “상품 수 늘리기”입니다.
초보 파트너분들의 경우 한 번에 많은 상품을 소싱할 여력이 안 되고, 또 어떤 상품이 잘 팔릴지도 아직 모르다 보니 소수의 상품만을 등록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카카오스타일에서 빠른 초기 매출 발생을 위해서는 상품을 많이 등록할수록 유리해집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왜 상품 수가 중요한지, 내 스토어에 적절한 판매 상품 수는 몇 개인지 내부 데이터에 근거하여 설명드릴게요.
보시는 그래프는 ‘스토어 카테고리’의 매출 구간별 상품 수 추이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카테고리와 관계없이 대체로 매출과 상품 수는 정비례합니다. 즉, 매출이 높은 스토어일수록 상품 수도 많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물론, 매출 구간별로 조금씩 비례하지 않는 구간들도 존재하지만, 상품 수가 많을수록 매출이 늘어날 확률이 높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으며, 실제 상품 수가 너무 부족한 경우 광고 및 기타 마케팅 수단의 효과는 미미할 수밖에 없다는 점은 파트너 여러분들께서 아셔야 하는 중요한 사실입니다.
🤷🏻♀️ 그렇다면, 몇 개의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매출 발생을 위해 최소 몇 개의 상품을 등록해야 할지 궁금하신 파트너분들을 위해 좀 더 자세한 데이터를 보여드릴게요. 아래의 표는 지그재그 내부 데이터 기준으로 ‘입점 스토어 유형 별 각 매출 구간 달성을 위해 필요한 상품 개수’입니다.
스토어 유형별 각 매출 구간 달성을 위해 권장하는 평균 상품 개수
물론 스토어 유형 ‘패션/뷰티/라이프’ 간 카테고리별 평균 상품 개수 차이는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상품 수가 많을수록 매출 상승에 가까워진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으며, 최소 100만 원의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효 상품 수 기준 일평균 40~80개의 상품을 꾸준히 관리/운영해야 함을 알 수 있어요.
*유효 상품 수란? 현재 내 스토어홈에 노출되고 있는 ‘판매 가능한’ 상품 수
보통 매출이 나는 셀러들의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등록한 모든 상품의 매출이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고객의 반응이 좋은 ‘몇 가지 상품’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끌어올리게 되죠.
그렇다면, ‘고객의 반응이 좋은 상품’은 어떻게 발굴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언제, 어떤 상품이 갑자기 고객의 반응을 얻게 될지는 당장 알 수 없어요.
하지만 막연히 소수의 상품 중에서 반응 좋은 상품을 건질 수 있는 확률보다는, 우선적으로 상품을 최대한 많이 등록하여 앱 내 노출할 기회를 많이 얻은 후에 내 상품에 반응을 보이는 고객들을 스토어홈으로 유입시킴으로써 반응 좋은 상품을 건질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높겠죠!
🙋🏻♀️ 상품 개수를 채우기 위해 어떤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좋을까요? 처음이라 어떤 상품을 등록해야 고객의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 막막해요.
‘반드시 이러한 상품을 판매해야 한다’는 공식은 없지만 이왕이면 고객의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품을 등록하면 당연히 좋겠죠!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계절에 따라 늦어지지 않게 상품을 소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파트너 여러분들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라운지에 매주 ‘주간 검색어 리포트’가 게재되고 있어요.
실제 지그재그에서 고객이 많이 찾고, 검색한 키워드를 참고하여 상품을 소싱해보세요. 그리고 상품 등록 시, ‘검색어(상품 속성 키워드)’/ ’상품명’ 입력란에도 인기 키워드를 반영해 보세요!
아직 입점한 지 얼마 안 되어 최소 40개의 상품을 등록하지 않으셨다면, 지금부터라도 ⭐일주일에 최소 3~4개의 상품을 꾸준히 업데이트⭐ 해주세요! 처음에는 막막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꾸준히 상품을 등록하는 지구력을 키우고 습관화가 된다면 나만의 노하우도 생기고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상품 보는 눈도 자연스럽게 생길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