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보도자료

AI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 출시

  • 직잭렌즈, 패션에 최적화된 속성 추출 모델 및 이미지 매칭 기술 적용
  • 인공지능이 색상, 패턴, 핏 등 이미지 속성을 정교하게 분석해 유사 상품 매칭
  • 빠르게 변하는 패션 트렌드 반영 등 이미지 검색 기술 지속 고도화 계획
notion image
[2023.09.14] 카카오스타일(Kakao Style, 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직잭렌즈는 이용자가 촬영한 사진과 비슷한 상품을 지그재그에서 찾아 매칭하는 서비스다. 마음에 드는 코디 상품을 직잭렌즈로 촬영하거나, SNS 등에서 발견한 이미지를 렌즈에 대입하면 지그재그에서 판매 중인 동일 상품 혹은 유사 상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패션 의류부터 가방, 신발 등 잡화까지 직잭렌즈로 검색 가능하다.
카카오스타일은 지그재그를 통해 수집한 대규모 패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속성 추출 모델과 이미지 매칭 기술을 개발해 직잭렌즈에 적용했다. 빅데이터로 학습된 인공지능이 이용자가 입력한 이미지의 카테고리(상/하의 등), 색상, 패턴, 넥 라인, 핏, 소매, 소재 등 속성을 정교하게 분석해 유사 상품을 매칭하는 방식이다.
직잭렌즈 검색 정확도가 향상되면서 상품 클릭률도 상승하고 있다. 정식운영을 시작한 9월(9/4~9/10) 직잭렌즈를 통해 추천된 상품의 클릭률은 시범운영을 했던 지난 5월(5/16~31) 대비 10%p 늘어났다.
직잭렌즈는 지그재그 앱 화면 상단 돋보기 버튼을 누른 후 나오는 통합 검색창에서 렌즈 아이콘 선택 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자신의 핸드폰에 저장된 사진을 불러오거나 카메라로 직접 촬영하면 된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찾고 싶은 상품을 텍스트로 구체화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인공지능 기반의 이미지 검색 기술을 통해 이용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탐색하고 그 과정에서 더욱 다양한 스타일을 발견하길 바란다”며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패션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이미지 검색 기술을 구축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를 반영하는 등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끝)

#지그재그#보도자료

카카오스타일

진짜 수익을 실현하는 구매력 높은 고객들. No.1 스타일 커머스에서만 만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