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지그재그 상품 리스트에서 이렇게 생긴 마크가 부쩍 눈에 띄었나요?
지난달 말 런칭한 Z-Only(제트온리)는 지그재그가 직접 선별한 스토어의 상품을 Z-Only 라벨로 인증하고,
상품 물류와 CS를 지그재그가 직접 대행하는 프리미엄 파트너십 서비스입니다.
지그재그의 대행 지원으로 소비자에게는 좋은 품질의 자체제작 상품을 무료배송, 익일배송, 무료반품 조건으로 제공합니다.
벌써부터 긍정적인 변화를 실감하고 있는 파트너사의 소식이 속속들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Z-Only를 만난 이후 무엇이 달라졌는지, 슬랙스 맛집 원로그의 사례를 소개할게요!
원로그는 비즈니스 캐주얼 위주의 라인업으로 2030 고객에게 사랑 받는 쇼핑몰입니다.
최근 Z-Only 도입으로 주말 주문 하락을 방어하고, 리뷰수 증대 및 별점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목-일 매출 비중 성장
917%
4월 2주 기준
주요 상품 별점 상승
4.5 → 4.7%
[WONT] 텐션 부츠컷 슬랙스
배송소요일 단축
5.7일 → 익일
2020년 평균 대비
원로그의 첫 번째 변화
주 후반대 매출 하락 방어 📊
패션쇼핑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주 후반대(목~일)의 매출은 주초 매출에 비해 감소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주말에는 출고 및 배송을 진행하지 않는 대부분의 쇼핑몰 특성상 주말이 가까워진 시기에 제품을 주문하면 배송 기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Z-Only 상품은 평일 주문시 익일 도착, 주말 주문시 이틀 후 도착을 보장하기 때문에, 주말을 낀 배송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주말에 감소하던 주문량을 어느정도 회복할 수 있게 되고요.
실제로 원로그의 요일별 주문 패턴은 제트온리 도입 전과 후 눈에 띌 정도로 달라졌는데요.
월,화,수요일에 주문이 집중되어있는 작년의 트렌드와 달리 제트온리의 주문 그래프에서는 주초(월~수)와 주말(목~일) 주문의 차이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말 배송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드니 목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줄었던 주문수가 주 초와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었던 것이죠.
특히 평균 배송 소요일이 5.7일이었던 작년에는 목요일부터 주문액이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익일 배송이 가능해진 지금은 주문액이 가장 높은 요일이 된 것을 보면 주말이 되기 전에 제품을 받고 싶어하는 고객이 얼마나 많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원로그의 두 번째 변화
리뷰 별점 상승 ⭐️⭐️⭐️⭐️⭐️
한편, 모든 제트온리 제품은 위 사진과 같이 서비스 소개 카드와 함께 전용 포장재에 제공되고 있는데요.
지그재그의 정성이 담긴 포장과 빠른 배송은 제품에 대한 좋은 첫인상을 만들고, 품질 신뢰도를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원로그 역시 Z-Only 도입으로 주문수 뿐만아니라 리뷰 수와 별점까지 높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원로그의 히트 상품 [Wont] 텐션 부츠컷 제품의 Z리뷰를 들여다보니, 기존 리뷰에 비해 38% 더 많은 고객분들이 기존 4.5점에 비해 무려 0.2점이나 더 높은 4.7점의 별점을 남겨주셨다고 합니다.
기존의 별점도 제품의 퀄리티를 충분히 입증할 수 있는 높은 점수이지만, 지그재그의 품질 보증과 꼼꼼한 포장, 빠른 배송과 체계적인 CS 등 더 나아진 소비자 경험이 리뷰 점수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겠죠?
원로그의 세 번째 변화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마케팅 효과 📢
보라인듯 핑크인듯 눈에 띄는 뱃지만으로도 Z-Only 상품은 경쟁 제품 사이에서 충분히 이목을 끌게 하지만, Z-Only의 혜자로운(?) 마케팅 구좌 노출이야말로 입점 파트너사의 고객 확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Z-Only 서비스의 시작을 함께한 원로그는 제트온리 기획전 참여뿐만아니라, 제트온리 전용 쿠폰, 스토어 홈탭 제트온리 전용 구좌, 지그재그 푸시 알림 등 정말 다양한 마케팅 구좌를 활용해 제품 마케팅을 진행했는데요.
그 덕에 기존 고객, 신규 고객 할 것 없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스토어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
실제 Z-Only 도입 파트너사의 구매자 통계를 살펴보면 일별 신규구매자는 일평균 약 6%, 재구매자는 일평균 약 10% 정도 수준으로 점차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트온리 도입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한 원로그의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파트너사 여러분들이 배송과 CS관리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좋은 제품을 선보이는데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Z-Only는 계속해서 발전해나갈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Z-Only 서비스는 자체제작 상품의 경쟁력 등을 고려한 지그재그의 심사를 통해 계약 여부를 결정하며, 신청 폼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