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끝에서 가을 겨울을 준비하는 지금! 소비자 트렌드 짚고 가기 딱 좋은 시점이네요 🤗
우리 소비자들의 쇼핑 스타일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요? 또, 작년과 올해의 트렌드는 같을까요? 이번 FW시즌 인기 아이템은 뭐가 될까요?
최근 지그재그가 발행한 'with지그재그 2021 상반기 리포트'와 '2021 FW시즌 상품가이드'에서 지금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추려봤습니다 💁🏻♀️
젠더리스, 유니섹스, 빅사이즈, 키작은, XS, XL...
1. 개성있고 편안한 아이템들의 인기
사람들은 점점 더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는듯 합니다.
성별 구분이 없는 젠더리스 아이템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에서 이런 경향이 잘 보이네요.
올해 상반기 지그재그에서 *젠더리스 키워드를 포함한 제품 구매 수는 전해 대비 41% 증가했습니다.
*젠더리스 : 유니섹스, 젠더리스, 보더리스, 패밀리룩, 공용 등
체형에 맞는 편안한 스타일을 찾는 사람들도 늘었습니다.
지난 상반기 체형 관련 키워드(빅사이즈, 키작은, XS, XL 등)가 들어간 제품의 구매 수는 동기 대비 120% 증가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정해진 사이즈에 몸을 끼워 맞추기보다, 편안하게 잘 맞으면서 나다운 옷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니트, 할매니얼, 운동복, 셋업, 레트로, 뉴트럴 컬러
2. 올해 상반기 트렌드 키워드는 'S.E.A.S.O.N.'
소비자의 관심은 검색으로 이어지고, 상반기를 보면 하반기도 보입니다.
상반기에는 어떤 스타일들이 왜, 얼마나 인기를 끌었을까요? 상반기 트렌드 키워드를 분석했습니다.
S : 여름에도 입기 좋은 가벼운 니트 소재의 등장(Summer knit)
이번 상반기에는 봄 여름에도 시원하게 입을 수 있는 니트를 찾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린넨 니트, 반팔 니트, 썸머 니트 등 여름 니트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 검색량이 늘어나고 있고요. 성긴 짜임으로 패브릭인 듯 그물인 듯 이색적인 느낌을 주는 그물 니트의 성장도 돋보였습니다.
E : 포근하고 고풍스러운 할머니 스타일의 귀환(Elderly style)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할미감성이 뜨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밀레니얼과 할머니를 합쳐 할매니얼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할머니의 푸근함을 떠올리게 하는 식품, 의류, 소품 등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지그재그에서는 진주목걸이, 니트 베스트, 트위드 가디건과 심지어는 비녀까지 다양한 그래니 아이템의 검색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지그재그의 자랑스런 모델 윤여정 배우, ‘밀라논나’ 채널의 장명숙 디자이너 같은 ‘워너비 실버’들이 멋진 행보를 이어가고 있죠.
품위 있으면서도 센스가 묻어나는 시니어 스타일을 따르는 할매니얼들은 한동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A : 코로나가 만들어낸 애슬레져 트렌드(Athleisure)
팬데믹 속에서도 나름의 방법들로 건강 관리를 시작한 소비자들. 간단한 산책부터 필라테스, 러닝, 등산까지 여가 활동으로 운동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자연스럽게 운동과 관련된 의류 및 소품의 검색량도 증가했죠.
언제 입어도 편하고 트렌디한 조거 스타일은 일상복으로 입기도 좋아서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필라테스와 관련된 키워드 검색량은 134% 성장했고, 운동할 때 입는 스포츠브라, 등산할 때 입기 좋은 아노락세트 검색량도 늘었습니다.
S : 편하면서도 멋스러운 셋업 스타일(Set-up style)
재킷, 블라우스, 팬츠 등을 한 벌처럼 세트로 갖춰 입는 셋업 스타일을 찾는 사람들도 늘었습니다. 작년 상반기 대비 셋업의 검색량은 136%, 코디 세트는 105% 성장했네요.
O : 지나간 00년대 감성을 취향 삼는 MZ 세대(Old memories)
새로운(New) 복고(Retro) 트렌드를 일컫는 뉴트로(Newtro), 이제는 익숙하시죠?
작년부터 이어진 뉴트로 열풍은 올해도 식지 않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00년대 초반에 유행하던 ‘볼레로’와 ‘볼레로가디건’ 키워드 검색량은 작년 동기 대비 무려 21.6배, 22.3배나 많아져 스타일 키워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복고 아이템 중에서는 액세서리류의 성장률이 돋보입니다. 개성 있는 액세서리 포인트 만으로 손쉽게 그 시절 분위기를 살릴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상반기에는 집게 핀과 집게, 머리띠 관련 검색이 각각 151%, 99%, 86%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많은 인기를 누렸던 곱창 밴드의 검색량은 조금씩 하락하고 있네요.
N : 상반기 인기 색상이었던 뉴트럴 컬러(Neutral color)
올 상반기에는 검정, 흰색, 은색, 회색 같은 뉴트럴 컬러를 많이들 찾았습니다. ‘중립적인’ 색상이라는 뜻을 가진 뉴트럴 컬러는 일반적으로 무채색이나, 무채색에 가까울 정도로 채도가 낮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사실, 자연스러운 컬러는 늘 꾸준한 수요가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장기화되고 예측이 어려워진 팬데믹 상황에서 어디에서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색상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어나며 새삼 트렌드가 될 만큼 수요가 늘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뉴트럴 컬러는 낮은 채도 탓에 자칫 지루해 보일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디테일에서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디자인이 많은 사랑을 받는듯 보입니다. 스트링이나 배색, 플리츠, 핀턱, 퍼프, 카라 등 약간의 변주를 더한 아이템들이 인기 상품 반열에 올랐습니다.
'with지그재그 2021 상반기 리포트'에는 여기까지 정리한 내용들 외에도 올해 상반기 소비자들의 변화와 지그재그 200% 활용법, 지그재그에서 잘 성장중인 스토어들의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가 상세히 담겨 있습니다. 혹시 아직 리포트를 못보셨다면 아래 링크에서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후드티vs맨투맨? 롱부츠vs앵클부츠? 롱원피스vs미니원피스?
3. 데이터로 미리보는 2021 FW 시즌 인기 상품
작년과 올해의 트렌드는 큰 차이가 있을까요?
지그재그 주요 카테고리의 판매 추세를 보면, 21년 상반기와 20년은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다가오는 하반기도 작년 하반기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요.
그래서 작년 FW 시즌의 카테고리별 트렌드를 살펴봤습니다, 올해 FW 시즌의 힌트를 발견해보세요 😉
여전한 니트의 인기, 8월 말부터 급상승 #맨투맨 #후드집업 #후드티 #목폴라 #후리스 #크롭니트 #폴라티 #브이넥니트 #크롭티
가을 겨울은 사계절 내내 사랑받는 니트가 특히 더 사랑받는 계절이죠.
8월 말 부터는 니트 판매량이 또 꾸준히 상승합니다. 티셔츠 카테고리는 후드집업, 후드티의 판매 비중이 오르고요.
아, 그리고 상의 카테고리는 검색보다는 직접 탐색하는 비중이 더 높답니다.
9월부터 미니원피스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요 #니트원피스 #셔츠원피스 #후드원피스 #트위드원피스 #뷔스티에원피스 #하객원피스
여름이 지나며 롱원피스의 판매는 꾸준히 하락하고, 미니원피스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9월부터 12월까지 미니원피스의 판매량은 상승세였네요. 소재별로 보면 니트 원피스, 트위드 원피스의 인기가 높습니다. 레이어드의 계절답게 뷔스티에 원피스의 판매량도 상승세네요.
부츠, 부츠, 부츠 #롱부츠 #앵클부츠 #삭스부츠 #웨스턴부츠 #첼시부츠 #블로퍼 #슬리퍼 #어그부츠
가을 겨울엔 역시 부츠죠. FW시즌 슈즈 카테고리의 판매 상위 상품 10개 중 9개는 부츠였습니다. 특히, 앵클부츠와 삭스부츠의 인기가 두드러졌네요.
'지그재그 2021 FW시즌 상품 가이드'에서 위의 내용들을 포함한 16개 카테고리의 판매 데이터와 광고 전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FW시즌의 월별 주요 이슈까지 정리되어 있으니, 지금 꼭 보시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올해 하반기도 지그재그와 함께 건강하게 성장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