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스타일에서는 매년 6월, 특별한 하루가 펼쳐집니다. 바로 카카오스타일의 시작점이자 대표 서비스인 지그재그 론칭을 기념하는 날인데요. 서비스를 처음 선보였던 순간을 떠올리고, 지난 한 해 동안의 성장을 함께 축하하며 서로를 격려하는 뜻깊은 자리예요. 한 해 동안 지그재그가 걸어온 여정을 반영해 매년 달라지는 파티 콘셉트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올해는 지그재그가 론칭 10주년을 맞이한 만큼, 사무실이 아닌 색다른 공간을 준비했습니다. 지그재그는 10년간 매년 혁신을 거듭하며 성장해왔는데요. 아직도 무한한 성장 가능성으로 가득한 '지그재그'를 10대의 에너지에 비유해 꾸민 파티 공간으로 크루들을 초대했습니다.
열 살이 된 지그재그를 축하하기 위해 모인 하루. 지금부터 그 특별한 현장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10주년 파티 곳곳을 수놓은 ‘TEENSPIRIT’
지난 6월 16일, 성수동의 한 공간이 하나 둘 모여든 크루들로 북적였습니다. 지그재그 론칭 10주년을 기념해 오직 카카오스타일 크루들만을 위한 파티가 열렸거든요. 인기 페스티벌 티켓 부스를 연상시키는 리셉션에는 입장을 기다리는 줄이 길게 늘어섰고, 크루들은 파티 참가에 필요한 팔찌를 수령했어요.
이번 10주년 파티의 콘셉트는 ‘Teenspirit’. 지그재그는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매년 혁신을 거듭하며 성장해 왔는데요. 여전히 도전을 멈추지 않으며 더 큰 가능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지그재그를 10대의 에너지에 빗대어 표현했어요. 학교를 모티프로 한 메인 로고와 시간표처럼 구성된 타임 테이블이 그 의미를 더해주었습니다.
1교시에는 오직 10주년 파티에만 있는 색다른 공간에서 지난 여정을 되짚고 현재를 기록해 볼 수 있습니다. 리셉션을 지나 ‘히스토리 패스’에서 10년간 쌓아온 놀라운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고, ‘포토월’과 ‘포토부스’에서 그간 함께 달려온 동료들과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죠. 행사장 곳곳에는 10주년을 기념하는 디자인 에셋이 배치돼 파티 분위기를 한층 더 생동감 있게 만들어주었어요.
입장 시 10주년 기념품으로 ‘에코백’을 모든 크루에게 제공했는데요. 에코백 안에는 가방에 달 수 있는 키링, 시원한 여름 부채, 다이어리나 노트북을 꾸밀 수 있는 스티커, 어디서든 자신 있게 입을 수 있는 힙한 단체 티셔츠를 담았어요.
이번 10주년 선물의 가장 큰 목표는 실용적이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아이템을 지급하는 것이었습니다. 크루들이 일상에서 자유롭게 가방을 들고 다닐 수 있도록 회사 로고를 최소화하고, 사계절 내내 활용하기 좋은 데님 소재로 제작했어요. 행사장에 마련된 ‘와펜 스테이션’ 부스에서는 지그재그 1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와펜 중 원하는 디자인을 골라 자유롭게 가방을 꾸밀 수 있었죠. 크루들은 각자의 스타일대로 가방을 완성하고, 서로의 결과물을 비교하며 또 다른 재미를 더했어요.
재미와 감동으로 가득했던 순간들
이어지는 2교시는 크루들의 팀워크를 다지는 팀별 체험학습 시간입니다. 야외 활동에 앞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도록 행사장 한쪽에는 베이글과 음료를 준비했어요. 이번 체험학습의 미션은 거리 곳곳에 부착된 10주년 포스터를 찾아 인증샷을 남기고, 점심을 먹거나 쇼핑을 하며 팀별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었는데요. 다양한 음식점, 브랜드사와 오늘 하루 제휴를 맺어 카카오스타일 크루들은 할인된 금액으로 여러 활동을 즐길 수 있었어요. 온·오프라인으로 즐거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소정의 체험비와 지그재그 상반기 최대 할인 프로모션인 ‘직잭팟’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그재그 포인트도 함께 지급했습니다. 모든 미션을 완수한 팀에게는 럭키드로우 추첨권이 주어졌어요.
팀 활동을 마친 크루들은 메인 스테이지로 자리를 옮겨 스페셜 크루 MC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즐겼습니다. 지그재그 10주년 기념 필름 상영을 시작으로 크루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전하는 진심 어린 축하 메시지가 공개되며 잔잔한 감동을 남겼어요.
화려한 파티에 시상식이 빠질 수 없겠죠. 행사 전 크루들에게 미리 받아둔 ‘지그재그 10주년 축하해’ 10행시 시상으로 어워즈의 문을 열었습니다. 뒤이어 지그재그 서비스 초기부터 함께한 10년 근속 크루와 지그재그 쇼핑왕에 등극한 크루가 등장하며 회사와 서비스에 대한 아낌없는 애정을 엿볼 수 있었어요.
지그재그 10주년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그 시작을 함께한 크루들의 이야기를 빠뜨릴 수 없죠. 지그재그의 토대를 다지고 훌륭한 인재들을 모아 서비스를 발전시킨 쟈니(CEO), 로이(CFO), 사이먼(CTO)의 토크쇼가 이어졌습니다. 서로를 처음 만난 순간부터 지그재그가 시작된 배경까지 다양한 비하인드가 공개되며 많은 크루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안겨주었어요.
대망의 마지막 순서는 ‘럭키드로우’ 코너입니다. 10주년 행사인 만큼 최대한 많은 크루들이 선물을 받아 갈 수 있도록 이동식 무선 TV, 특급호텔 숙박권, 스마트워치 등 푸짐한 경품을 준비했습니다. 화려한 상품 라인업에 수많은 크루들이 손에 땀을 쥔 채로 당첨자 발표를 기다리기도 했어요. 행사 말미에는 루프탑에서 열린 애프터 파티로 열띤 분위기를 이어갔어요.
열 살 지그재그, 앞으로의 10년도 기대되는 이유
올해는 지그재그가 론칭 1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지그재그에게 10주년은 그 어느 때보다 뜻깊은 한 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최대 거래액과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5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거든요.
2015년 ‘여성 쇼핑몰 모음 앱’으로 첫발을 내디딘 지그재그는 어느덧 패션, 뷰티, 라이프 전반을 아우르는 국내 대표 여성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형태의 쇼핑 경험을 제안하고, 고객이 취향에 맞는 상품을 탐색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도록 셀렉션을 확대하고 다양한 기능을 고도해왔는데요. 10년간 쌓아온 빅데이터와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토대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품은 지그재그, 앞으로도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어갈 지그재그의 이야기를 기대하고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