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포트한 핏,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친구에게 선물할 수 있는 언더웨어를 추구하는 컴포트랩은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과 기획전 노출을 통해 지그재그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획전 매출 성장
1.5배
기획전 기간 대비 직전 10일
키아이템 발굴
마카롱 웰핏 브라렛
키아이템 매출 설장
3.15배
기획전 기간 대비 직전 10일
성과의 비결은 특색있는 기획전
"언더웨어 브랜드에게 인플루언서 콜라보는 흔치 않은 기회"
Z 입점 이후 매출이 꾸준히 오르다가 브랜드 입점을 계기로 폭풍 성장했다.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는지?
아무래도 기획전을 통해 초기에 충분한 노출이 된 덕분인 것 같다. 지금까지 9개 기획전에 참여했다. 처음 진행했던 브랜드관 입점 행사와 워너비보라 기획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우리 브랜드를 알리는 첫 단독 기획전이었던만큼 성과가 정말 중요했다. 6월 말에 행사를 진행했는데도, 5월 대비 6월 매출이 70%나 성장했다. 처음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서 자랑스럽고 뿌듯했다.
Z 워너비보라 기획전을 인상 깊게 봤다. 어떻게 참여하게 되셨나?
엠디님이 '워너비보라'라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언더웨어 브랜드 기획전을 진행할거라는 소식을 알려주셨다. 언더웨어 기획전인데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기획전이라고해서 해서 놀랐다. 사실 인플루언서와 함께 한다는게, 일반 쇼핑몰이나 브랜드 입장에서 쉬운 일은 아니다. 컨택포인트가 따로 있지도 않고, 비용도 상당하다. 특히 언더웨어 브랜드니까, 직접 피팅을 해주실 분을 찾기가 더더욱 어렵다. 그래서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고, 참여하기로 했다.
Z 구체적인 진행 과정이 궁금하다.
지그재그에서 다 준비해오셨다. 지금까지 워너비보라님이 어떤 영상을 진행해왔는지, 어떤 식으로 영상을 만들건지, 기확전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명하면서 참여를 제안했다. 별도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인플루언서와 함께할 수 있는 기회니 거절할 이유가 없었다. 우리는 상품을 제공하고, 지그재그 측에서 룩북 영상과 화보 촬영을 진행했다. 이렇게 나온 컨텐츠를 활용해 기획전 페이지가 만들어졌다.
우리는 기획전에 참여할 제품을 선정하고, 할인 혜택만 제공했다. 다른 데 신경 쓸 필요 없이 좋은 제품을 선보이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어 좋았다.
기획전을 통한 핵심 아이템의 발견
"베스트셀러에 가려져 있던 베이직 상품의 매출이 3배 증가했어요”
Z 인플루언서 기획전을 통해 매출이 크게 올랐다.
워너비보라님의 인지도 덕분에 더 많은 고객에게 닿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는 제품력에 자신이 있다. 노출만 되면 신규 고객도, 재구매 고객도 많이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했었는데, 실제로 그랬다.
기획전 이후 지그재그는 우리가 입점한 많은 플랫폼들 중 매출 비중 2위로 올라섰다. 보통 자사몰이 40~45% 정도고 오픈마켓 매출이 그 다음으로 높았는데, 이제는 지그재그가 두번째를 차지한 것이다. 내년에는 안정적인 2위가 될 것 같다. 더 성장하기 위해서 일단위로 베스트상품과 매출을 분석하면서 꼼꼼하게 운영하고 있다.
Z 고객의 반응을 꼼꼼하게 분석하면서 브랜드를 개선해나가시는 것 같다. 기획전을 통해서는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
올해는 브랜드로 전환도 했고, 지그재그에서 자리를 잡는 시기라고 생각했다. 내년쯤 크게 성장할거라고 예상 했었는데 기대했던 반응이 벌써 와버렸다. 보통 언더웨어 성수기는 6,7,8월이다. 연간 월 매출 그래프가 보통 종모양으로 그려지는데, 지그재그에서는 9, 10, 11월 움직임도 나쁘지 않았다. 리뷰도 어느정도 쌓였고, 반응도 일시적이지 않고 꾸준하게 나오고 있으니 확신을 가지고 좋은 상품을 제공하면 내년 성수기에 더욱 큰 반응이 올거라는 인사이트를 얻었다.
Z 이번 기획전에서 예상 외의 핵심 아이템도 발굴했다고 하던데?
평소에 '탐탐브라렛'이라는 레이스 제품이 가장 잘나간다. 레이시한 디자인이 인기가 많고 상대적으로 베이직한 제품은 인지도가 낮은 부분이 있었다. 컴포트랩은 디테일한 디자인도 잘하시만 베이직 브라도 잘 만든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서 '마카롱 웰핏 브라렛'이라는 제품을 선보이기로했다. 반응이 폭발적이었고 베이직 제품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원래 탐탐브라렛이 항상 매출 1위를 차지하는데, 행사 기간동안 이 제품이 전체 1위로 올라왔다. 동기 대비 3배 더 많은 매출이 나왔다. 이 기세가 기획전 이후에도 이어져서 이제 마카롱 웰핏 브라렛은 베이직 제품 중에 베스트셀러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리뷰도 많이 쌓여서 앞으로 꾸준히 사랑받을 것 같다.
제대로 길게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 지그재그
"부담없이 입점하고, 고객 반응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하세요"
Z 마지막으로, 브랜드 파트너사로서 다른 브랜드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입점을 고민하는 분께는 부담없이 들어와서 브랜드를 성장시키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지그재그는 상대적으로 입점하는데 리소스가 적게 든다. 연동만 하면 자사몰을 그대로 노출할 수 있고, 특히 브랜드들은 효율적으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획전 참여 기회도 많다. 새로운 고객에게 브랜드를 선보일 가능성이 커진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이미 입점한 분들께는 데이터를 열심히 보시길 권한다. 제대로 길게 가고싶다고 하면, 숫자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지그재그에서의 성공이 다른 사이트에서의 성공까지 점쳐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