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카오스타일입니다.
오는 2월 1일부터 지그재그 ‘쇼핑몰’ 스토어의 판매 수수료가 3% 인상될 예정입니다.
지그재그는 2019년 Z결제 출시 이후 3년 동안 수수료 인상 없이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며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해왔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대외 환경이 급변하고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올해는 플랫폼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고객에게는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스토어에는 성장 발판을 계속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오랜 시간 고민한 끝에 수수료 체계 개편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개편 후에도 지그재그는 타 플랫폼들에 비해 가장 낮은 실질 수수료율을 유지합니다.
지그재그는 전 상품에 대한 무료 배송과 신상품 할인, 프로모션 쿠폰 분담 등 비용이 발생하는 정책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스토어 성장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치들은 스토어가 필요한 상황에 자율적으로 선택해 쓸 수 있어야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인트 비용 부담도 낮습니다.
타 플랫폼은 리뷰 작성 및 구매 확정, 각종 마케팅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에게 포인트를 지급하고 해당 비용을 최대 50%까지 스토어가 부담하지만, 지그재그는 포인트 지급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플랫폼이 전액 부담합니다.
수수료 할인 혜택을 포함한 성장 지원 프로그램이 늘어납니다
지그재그는 파트너사가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방향의 지원 프로그램을 설계해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639개 스토어가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매출과 랭킹, 즐겨찾기 등이 모두 증가하며 지원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3 지그재그의 지원 프로그램은 더 다양하게 확장됩니다.
파트너사의 수수료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여러 규모의 스토어가 참여할 수 있는 수수료 감면 및 할인 내용을 포함한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수수료가 3% 할인되는 '중소형 파트너 프로그램'부터 신규 고객과 재구매 고객을 늘릴 수 있는 '고객 확장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광고 이용 프로그램 등을 준비 중이니 파트너센터 공지사항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그재그는 장기적인 플랫폼 안정성을 확보하며 스토어와의 동반성장을 모색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지그재그에서 건강하게 성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