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카카오스타일은 성장 가능성이 돋보이는 지그재그 중소형 스토어를 지원하기 위해
‘여름맞이 매출 증대 시크릿 프로모션’(이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49개 파트너사에는
증액 광고비 50% 페이백, 지그재그 광고 담당자 1:1 컨설팅,
지그재그 앱 메인 배너 무상 노출(추첨) 혜택이 주어졌습니다.
그중 매출∙상품 클릭 수∙랭킹 등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이며,
월매출이 전년 대비 915% 오른 스토어 ‘로제니크’를 만나 프로그램 참여 후기와 운영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40년 기술력을 바탕으로 퀄리티 높은 수제화를 선보이는 ‘로제니크’의 이야기,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라운지에서만 단독 공개합니다. 🙌
매출 성장
915%
22.06 대비 23.06
상품 클릭 수
346%
06.05-06.16 대비 06.19-06.30
랭킹 상승
695위
06.01 대비 06.30
랭킹 695위↑, 전년 대비 매출 915%↑
“프로그램 참여 이후 월매출이 353% 급성장했어요”
Z 로제니크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로제니크는 2년 차 수제화 스토어다. 수제화 명장이신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구두를 자주 접하고 신었다. 아버지의 40년 노하우와 정성이 담긴 수제화를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싶어 스토어를 창업했다.
스토어 이름도 고객들이 아버지와 함께 꽃길만 걷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로제니크(ROSENIC)’로 지었다. 아버지의 기술력 덕분에 로제니크 수제화는 신었을 때 발이 편하고, 오래 신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디자인도 다양한 룩에 어울릴 수 있도록 모던하고 트렌디하게 만든다.
Z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어떤 성과가 있었나?
프로그램 참여 후 월매출이 전월 대비 4배 이상으로 급성장했다. 작년과 비교하면 915%나 올랐다. 프로그램이 끝난 이후에도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프로그램 종료 다음 달엔 매출이 전월 대비 40% 증가했다. 스토어 랭킹도 프로그램 종료일에 250위까지 오르며, 6월 1일 대비 695위 상승했다.
Z 프로그램 참여 전 스토어 현황은 어땠는지?
작년 6월 지그재그 입점 후 매출이 오랫동안 정체돼 있었다. 스토어 팬이 많지 않아 노출이 잘 안되니 매출도 제자리였다. 노출량을 늘리기 위해 광고를 집행해 볼까 생각했는데 다른 플랫폼에서 광고를 운영했을 때 거의 효과가 없었던 경험이 있어 망설이고 있었다.
파워업 Ai 광고비, 5배 증액한 결과
홈 방문자 89%↑, 상품 클릭 수 268배↑, 즐겨찾기 수 95%↑
Z 프로그램 참여 이후 파워업 Ai 광고비를 5배 증액했다. 성과가 어땠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면?
모든 수치가 다 좋아졌다. 광고비를 5배 증액한 이후 2주 만에 홈 방문자는 89% 늘었고, 상품 클릭 수는 4배, 즐겨찾기 수는 2배로 증가했다. 상품 찜 수도 약 2배로 상승했다. 어느 플랫폼이나 단순히 광고비를 올린다고 성과가 좋아지진 않는데 지그재그 광고는 확실히 하는 만큼 나왔다.
Z 광고를 운영하면서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는지
지그재그 광고 담당자에게 들은 1:1 컨설팅 내용을 그대로 따라 하려고 노력했다. 지그재그 인사이트 - ‘키워드 인사이트’ 데이터를 보고, 상품명에 인기 키워드를 넣었다. 광고 소재도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광고 관리 탭 내 ‘인기 소재 가이드’를 보면서 자주 바꿔줬다. 컨설팅을 통해 개선해야 할 부분들을 자세히 들을 수 있어 좋았다.
빠르게 증가하는 주문 수에 발맞추기 위해 상품 제작에도 신경 썼다. 다행히 40년 넘게 수제화를 제작하신 아버지와 다른 명장들이 있어 큰 차질 없이 보낼 수 있었다.
Z 1:1 컨설팅을 받으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지?
현재 스토어 상황에 맞춰 어떤 지표를 개선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2주 동안 지그재그 광고 담당자가 밀착해 스토어 현황을 모니터링해줬다. 그 덕분에 광고비를 증액한 이후에 어떻게 관리해야 매출이 오르는지 배울 수 있었다. 이제 광고 마스터가 된 것 같다. 이번에 경험한 광고 운영법을 바탕으로 스토어 규모를 더 키워볼 생각이다.
Z 지그재그 광고의 장점을 꼽는다면
지그재그 광고는 효과를 바로 체감할 수 있다. 여러 플랫폼을 경험해 봤는데, 광고비를 쓴 만큼 상품 노출이 잘 되는지 전혀 알 수 없어 답답했다. 실제로 매출이 늘지도 않았다. 반면에 지그재그는 증액한 지 하루 만에 노출 수가 3배 이상 증가했다. 주변을 보면 “스토어 인지도가 낮아 광고해도 잘 팔릴지 모르겠다”라고 생각하는 스토어가 가끔 있다. 지그재그에서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상품 퀄리티가 좋다면 성장이 100% 보장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광고 성과 수치도 한눈에 볼 수 있어 좋다. 파트너센터에서 어떤 소재의 클릭률이 높은지, 상품별 광고비 대비 매출(ROAS)은 얼만큼인지 기간별로 쉽게 조회할 수 있어 고쳐야 하는 부분을 바로 찾을 수 있다.
수제화에서 의류까지, 브랜드의 성장 동력이 된 지그재그 광고
“입점 후 뭘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지그재그 광고 운영을 꼭 해보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Z 작년 대비 매출이 900% 이상 올라 이번 하반기가 기대될 것 같다. 올해 지그재그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지그재그 슈즈 랭킹 10위 안에 꼭 진입하고 싶다. 국내에서 수제화를 제화하는 명장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어 ‘로제니크’를 더 널리 알리고, 많은 명장과 함께 좋은 수제화를 꾸준히 제작하고 싶다. 하반기에는 지금처럼 광고를 체계적으로 운영하면서 빠른 배송 서비스 ‘직진배송’도 도입할 예정이다. 우리 수제화와 잘 어울리는 의류도 제작해 볼 생각이다.
Z 마지막으로, 지그재그 광고 집행을 고민하는 스토어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그재그 광고는 집행하면 무조건 결과가 따라오는 서비스다. 좋은 이야기만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전부 사실이다. (웃음) 아직도 브랜드가 이만큼 성장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인터뷰하는 것도 꿈같다. 상품 포장하느라 매일 새벽까지 일했지만 행복했다. 모두 지그재그 광고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 뭐부터 해야 할지 고민하는 스토어라면 반드시 지그재그 광고를 운영해 보기를 추천한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접속 > 우측 하단 ‘노란색 아이콘’ 클릭 > ‘카카오스타일 광고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