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성공사례

[데일리유] 지그재그 인사이트 활용해📈 직진배송 매출 1,054% 올린 비결

온라인 스토어의 성장 전략 수립에서 중요한 근거가 되는 데이터. 중요성을 알아도 언제, 어떤 데이터를 보고 어떻게 적용해야 효과적일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카카오스타일은 ‘지그재그 인사이트’라는 솔루션을 내놨습니다.
지그재그 인사이트는 월 이용자 370만 지그재그의 빅데이터 기반 분석 솔루션으로, 작년 출시 후 실제로 많은 스토어가 활용하며 성과를 보고 있습니다.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일궈낸 스토어 ‘달리호텔’에 이어, 이번에는 지그재그 인사이트 구독 3개월 만에 랭킹 100위권 대에 진입한 스토어 ‘데일리유’를 만났습니다. 🏆
월 1천 회 이상 지그재그 인사이트에 접속하며 데이터를 꼼꼼히 분석하고, 바로 실행에 옮긴 ‘데일리유’의 성장 노하우를 지금 확인해 보세요. ✨

notion image

 
  • 직진배송 매출 성장

    1054%

    22.10 대비 23.03

  • 랭킹 상승

    357

    22.10 대비 23.03

  • 스토어 월매출

    605%

    22.02 대비 23.02

 

 
3개월 만에 월매출 244% 성장시킨 ‘지그재그 인사이트’ 구독 계기

“지그재그 이용자가 좋아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선 지그재그 데이터 분석이 꼭 필요했어요”

(좌)데일리유 김태훈 대표와 유승인 대표, (우)카카오스타일 김성희 매니저
(좌)데일리유 김태훈 대표와 유승인 대표, (우)카카오스타일 김성희 매니저
Z 데일리유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데일리유는 ‘가성비 데일리룩’을 선보이는 4년 차 쇼핑몰이다. 유행하는 아이템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쇼핑몰을 창업한 지 얼마 안 됐을 땐 많은 실패를 경험했다. 그 과정에서 여성 패션 트렌드는 굉장히 빠르게 변화한다는 것과 2030 여성 고객들은 가격에 민감하다는 것을 깨달아 지금의 컨셉을 갖추게 됐다.
Z ‘지그재그 인사이트’를 구독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데이터 솔루션으로 해결하고 싶은 고민이 무엇이었는지?지그재그 이용자가 좋아하는 상품을 발굴하고 싶었다. 지그재그 입점 초기엔 자사몰에서 인기 있는 상품이 지그재그에서도 반응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입점 후 1년간 자사몰 Best 상품들에 파워 Ai 노출을 설정하는 등 기존 인기 상품에 집중했다. 그런데 지그재그에서 반응이 없어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막막했다. 때마침 ‘지그재그 인사이트’가 출시했다는 소식을 들었고, 지그재그 데이터를 보면 인기 상품을 만들 수 있을 거라 확신해 구독했다.

지그재그 인사이트 활용 노하우

“데이터 기반으로 과감하게 실행했더니 스토어 랭킹이 100위권까지 올랐고, 직진배송 매출은 1,054% 성장했어요”

Z 지그재그 인사이트 구독 후 실제 성과는 어땠나? 구독 3개월 만에 직진배송 매출이 1,054% 성장했다. 지그재그 인사이트의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였다. ‘키워드 인사이트’를 보니 1월 ‘가디건’ 검색량이 전월 대비 9% 높아지며 전체 검색량 3위까지 올라오는 걸 보고 가디건을 직진배송에 입고했다. 특히 연관 검색어 중 ‘크롭가디건’ 검색량이 많아 상품명에 ‘크롭가디건’도 넣었다. 그랬더니 1월에 매출이 전월 대비 388%까지 올랐다. 그전까진 감에 의존해 상품을 입고했다. 당연히 적중률은 낮았고, 매출 성장 효과도 체감하기 어려웠다. 지그재그 인사이트 데이터를 활용한 후엔 상품 판매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다.
notion image
Z 직진배송 매출 성장률이 굉장하다. 직진배송 운영에 특히 신경 쓰는 이유가 있나? 트렌드 상품을 취급하는 스토어이기 때문에 빠른 배송 서비스는 필수이자 매출 성장의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직진배송을 활용해 *캐리오버 상품을 만든 후 지그재그 쇼핑몰 랭킹도 100위권까지 진입할 수 있었다. 지그재그 인사이트 구독 3개월 만에 랭킹이 357위나 올랐다. 이렇게 주저 없이 직진배송을 키울 수 있었던 건 지그재그 인사이트를 보며 데이터 활용에 대한 성공 경험이 쌓이면서다. 지금도 직진배송과 지그재그 인사이트가 시너지 효과를 내며 전체 스토어 성과를 견인한다고 본다. *캐리오버(carry-over) 상품: 특정 시즌 상관없이 계속해서 생산∙판매되는 기본 아이템
데일리유가 지그재그 인사이트로 발굴한 캐리오버 상품들. (좌)오픈,카라 꽈베기 니트, (우)소프트,베이직 유넥 반팔 니트
데일리유가 지그재그 인사이트로 발굴한 캐리오버 상품들. (좌)오픈,카라 꽈베기 니트, (우)소프트,베이직 유넥 반팔 니트
Z 3개월 만에 스토어 랭킹이 491위에서 123위까지 올랐다니 놀랍다. 데일리유만의 비결이 있는지? 핵심 비결은 데이터에 대한 관심, 데이터를 통한 확신 그리고 과감한 실행력이라 생각한다. 스토어 전략을 세우는 데에 있어 데이터는 필수라고 생각해 왔다. 그래서 지그재그 인사이트가 정식 출시되자마자 고민 없이 구독했다. 인사이트 구독 후엔 매일 ‘판매인사이트’의 ‘상품 트렌드’ 탭에서 상품별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을 들여다봤다. 성과가 안 좋은 상품은 썸네일을 변경하거나 파워업 Ai 광고를 집행하면서 수치를 개선했다. 구매 전환율이 꾸준히 높은 상품은 직진배송에 입고했다. 그랬더니 9개월 동안 정체돼 있던 랭킹이 급격히 상승했다. 이런 변화가 단 2~3개월 만에 이뤄졌다. 지그재그 인사이트가 정식 출시되자마자 고민 없이 구독하고 빠르게 실행한 게 성장의 터닝포인트였다고 생각한다.
notion image

월매출 1천만 원 이하 스토어라면 꼭 활용해 봐야 하는 데이터 3가지

“인기 키워드와 상품별 이용자 반응을 꼼꼼히 분석하며 성과를 개선해야 합니다”

Z 데이터 활용에 능숙한 것 같다. ‘지그재그 인사이트’를 보는 구체적인 꿀팁을 알려준다면? 키워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신상품을 소싱하고, 주력 상품의 수치를 개선하면 좋다. ‘지금 인기 키워드’에서 급상승 검색어와 TOP500 키워드 순위를 본 후 경쟁강도가 낮거나 보통인 상품을 공략해 소싱한다. 다만 경쟁 강도가 낮다고 해서 무조건 들여오는 게 아니라 스토어 컨셉과 일관된 상품만 선별한다. ‘골라보는 키워드’에서는 인기 키워드별로 최근 7일간 지그재그에서 클릭 수가 높은 상품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주력 상품의 경쟁 이미지가 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주력 상품이 ‘원피스’라면 ‘원피스’를 클릭한 후, 클릭 수가 높았던 이미지들을 분석한다. 경쟁 상품을 참고해 우리 스토어 상품의 썸네일∙대표 컬러∙가격 등을 바꾸기도 한다. 특히 파워업 Ai 광고 소재를 선정할 때도 종종 본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 지그재그 인사이트 > ‘키워드 인사이트’ 화면 예시. Starter 플랜부터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 지그재그 인사이트 > ‘키워드 인사이트’ 화면 예시. Starter 플랜부터 확인할 수 있다.
Z 키워드 인사이트 외에 Basic 플랜에서 꼭 추천하고 싶은 기능을 하나 꼽는다면? 올려둔 상품이 지그재그 이용자에게 반응이 있는지 바로 체감할 수 있는 ‘판매 인사이트’를 추천한다.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을 상품별로 볼 수 있는데 다른 데이터 솔루션에선 볼 수 없는 유일무이한 기능이기도 하다. 기간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어 좋다. 구체적으로 매출이 급격히 하락할 땐 주력 상품의 지표가 하락했는지 이전 데이터와 비교해 보고, 매출이 동기 대비 올랐을 땐 어떤 신상품의 주문 수가 늘었는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다. 또 전환율이 높은 상품은 직진배송에 입고하기도 한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 지그재그 인사이트 > ‘판매 인사이트’ 화면 예시. Starter 플랜부터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 지그재그 인사이트 > ‘판매 인사이트’ 화면 예시. Starter 플랜부터 확인할 수 있다.
Z 데일리유는 월 최대 1천 회 이상 지그재그 인사이트에 접속했다. 다른 스토어와 비교했을 때 접속량이 높은 편인데 데이터 활용을 열심히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았던 때가 두 번 있었다. 그 이후로 지그재그 인사이트를 굉장히 열심히 분석한다. 한번은 지그재그 인사이트를 막 구독하기 시작했을 때다. 당시 나름대로 광고도 집행해 매출이 잘 나오는 편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판매 인사이트를 보니 구매전환율이 클릭률의 0.5%도 못 미치고 있었다. 가령 클릭률이 10%면 구매 전환율이 0.0005%인 셈이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었다. 그날부터 상품을 클릭한 잠재 고객들이 이탈하는 이유가 뭘지 고민하며 매일 30번씩 판매 인사이트를 들여다봤다. 그리고 이번 봄에 있었던 일이다. 2월에 캐리오버 상품 매출이 잘 나오는 걸 보고 안심하다 봄 신상 테스트를 놓쳤다. 그때 캐리오버 상품의 수급 문제로 갑자기 상품이 품절되며 매출이 뚝 떨어졌다. 신상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히트 상품을 발굴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3월부터는 하루 종일 키워드 인사이트를 보며 검색량이 오르는 상품을 소싱했다.

스토어가 오랫동안 탄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그재그’

”지그재그가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활동들만 해도 성공 경험을 쌓을 수 있어요”

Z 파트너사가 느끼는 ‘지그재그’는 어떤 플랫폼인지 궁금하다. 매출 성장에 대한 열의를 가진 스토어라면 누구나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지그재그에는 스토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정말 많다. 데이터 솔루션 ‘지그재그 인사이트’부터 직진배송 운영에 도움을 주는 ‘직진스쿨’, 중소형 스토어를 위한 페이백 프로모션 등 스토어가 빠르게 매출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입점 전에는 지그재그는 큰 플랫폼이다 보니 유명한 스토어만 잘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러나 지그재그는 Ai 추천 기반 개인화 쇼핑에 특화돼 있고,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많아 우리 같은 중소형 스토어도 신규 고객을 금방 발굴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지그재그 중소형 스토어 지원 프로그램 및 ‘직진스쿨’ 모집 공고
지그재그 중소형 스토어 지원 프로그램 및 ‘직진스쿨’ 모집 공고
Z 마지막으로, 지그재그 인사이트 구독을 고민하는 스토어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스토어를 키우고 싶다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필수고, 이를 위해선 지그재그 인사이트가 꼭 필요하다. 단순히 매출이 잘 나온다고 해도 뾰족한 전략이 없었다면 매출은 언젠가 정체된다. 데이터를 토대로 탄탄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길 바란다. 주저하지 말고 과감히 투자해 보면 좋겠다.
지그재그 인사이트 구독하기지그재그 인사이트 상담하기

#데일리유#지그재그인사이트

릴리∙파트너마케팅팀

스토어가 더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만드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