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는 입점 스토어가 전문가와 함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광고 운영을 도울 수 있는 25개 공식 에이전시를 두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는 ‘지그재그 에이전시 어워즈’를 개최해
입점 스토어들의 성장을 이끈 대행사를 선정해 수상 대행사 인증 배지를 부여했는데요. 🏆
광고 운영이 막막하고, 어떤 에이전시와 함께할지 고민중인 스토어라면 🤔
매주 발행되는 총 8개의 수상 에이전시 인터뷰를 유심히 보고,
각 에이전시의 특징과 노하우를 파악해 우리 스토어와 맞는 곳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카페24에 이어, 두 번째 인터뷰이는
광고 효율 퍼포먼스
∙중소형 광고주 성장
어워즈 2개 부문에서 수상한 ‘예지솔루션’입니다.
예지솔루션은 스토어들의 매출 성장을 어떻게 만들어냈을까요?Z 예지솔루션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예지솔루션은 ‘마케팅이 최고의 경쟁력이다’라는 이념으로 설립돼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전략을 제공해온 20년 차 광고 대행사다. 파트너사의 제품과 잠재 고객의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다년간 축적한 광고 운영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수많은 파트너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과 매출 성장을 만들어왔다. 특히 AI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인 ‘인팁 (INTP)’을 통해 고객의 니즈와 행동 패턴을 파악해 개인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Z 이번 어워즈에서 ‘광고 효율’ 부문과 ‘신규 광고주 케어’ 부문을 수상했다. 예지솔루션이 광고 성과를 높이는 노하우는?
파트너사가 주력하는 각 플랫폼 특징에 맞춰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매출 성장을 위한 기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예지솔루션은 스토어들이 지그재그에서 클릭률(CTR), 광고비 대비 매출(ROAS) 등 주요 성과 지표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지그재그에 특화된 전략을 취한다.
지그재그 공식 대행사로서 지그재그에서 진행하는 웨비나에 참여해 예지솔루션 마케터들의 역량을 꾸준히 다지면서,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 지그재그에 교육을 요청해 직접 설명을 더 듣는다. 또 지그재그는 이용자를 위한 기획전과 프로모션이 풍부한 편이라 스토어들이 각 스토어에 맞는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행사 참여 후에는 성과 데이터를 분석해 피드백을 제공하며 다음 행사에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또 광고 대행뿐만 아니라 여러 이커머스 광고 운영 경험과 전문 지식을 토대로 스토어의 상품 경쟁력 분석, 포지셔닝 전략 (브랜드가 소비자 마음 속에 차별적이고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하는 전략) 수립 등 장기적으로 스토어가 탄탄하게 클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지원하고 있다.
Z 지그재그 광고를 담당하면서 눈에 띄게 성장했던 사례를 알려준다면
2030 키작녀가 주 고객층이면서 자체제작 바지로 유명한 스토어 A를 담당한 적이 있다. 작년 9월 말부터 예지솔루션이 광고 대행을 맡았는데 10월에 광고비 대비 매출(ROAS)이 9월 대비 2배 가량 증가했다. 광고비를 거의 늘리지 않았고, 광고 그룹을 세팅하는 전략만 바꿨을 뿐인데 효과가 한 달 만에 바로 나타났다.
기존에는
모든 상품이 지그재그 AI 기반으로 자동 운영되는 그룹
1개와 상품 구성과 타겟팅을 직접 설정해 운영하는 그룹
1개가 있었다. 각각 상품형 (쉬운 설정) 광고와 상품형 (고급 설정)광고였으며, 두 가지 모두 별도 전략 없이 감으로 분류된 그룹이었다. 예지솔루션은 먼저 모든 상품이 자동운영되던 그룹을 상품 카테고리별로 3개 그룹으로 세분화해 광고를 집행했다. 그랬더니 1개 그룹으로 묶여있던 상품들의 유입량이 골고루 늘어나기 시작했다. 카테고리별로 그룹을 나누면서 타겟팅이 명확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전체 상품에 대한 반응을 더 정확하게 테스트 할 수 있게 돼 어떤 상품이 특히 잘 팔릴지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이후에는 광고 효율이 좋은 상품에 광고 예산을 늘려 노출 수를 더 많이 확보했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광고 그룹별 목표 ROAS와 클릭률(CTR)을 세워 예산과 클릭당비용(CPC)을 적절히 조정했다.
예지솔루션이 광고를 맡은 2달 후인 11월부터는 ROAS와 CTR을 초기 1달보다 더 높이는 데에 집중했다. 먼저 재구매 고객을 늘리기 위해 전체 상품 그룹을
이탈 고객
, 유사 타켓
, 내 스토어 고객
그룹으로 또 다시 나눠 세팅하며 지그재그의 타겟팅 기능을 더 정교하게 사용했다. 그리고 검색을 통한 유입량도 증가시키기 위해 특정 상품에 상품 검색 속성을 채워넣었다. 지그재그에는 검색 필터 기능이 다양하게 돼 있어 특정 소재, 디테일, 길이 등을 찾는 고객이 스토어 A의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세팅했다. 특히 검색어도 10개까지 등록해 특정 키워드 검색 시, 해당 상품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했다. 12월까지 쭉 효율이 개선되더니 12월 월매출은 8월 대비 131% 증가하며 단기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올해 들어서는 매월 상황에 맞게 컨설팅을 하고 있다. 1~2월은 봄 시즌을 준비하는 비수기로 봄 신상에 대한 광고 컨설팅을 진행했다. 특히 지그재그 인사이트 데이터를 참고해 봄 신상과 현재 어떤 상품의 노출을 늘리면 좋을지 전달하며 비수기 매출 방어에 성공했다. 3월에는 지그재그 웨비나에 참여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컷, 모델컷 등 여러 광고 소재를 테스트했다. 그 결과 제품이 잘 보이는 이미지의 평균 클릭률이 모델컷 이미지 클릭률보다 더 높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각 상품마다 적절한 전략을 취해 3월 클릭률이 12월 대비 0.1%p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이렇게 매월 스토어 맞춤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더니 스토어 A는 평균 3억 매출을 달성하는 스토어로 성장했다. 전체 매출 중 33%가 광고 기여 매출일 정도로 예지솔루션이 광고 대행을 맡은 후로 광고 효율이 정말 좋아졌다.
Z 마지막으로 지그재그 공식 대행사 선택을 고민하는 스토어에 한마디 한다면?
예지솔루션의 슬로건은 ‘같이 가치’다. 단순히 광고 대행에서 끝나지 않고 함께 하는 스토어가 단∙장기적인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하고 지원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꼼꼼한 관리가 필요한 스토어라면 고민하지 말고 예지솔루션에 문의 남겨주기를 바란다.